행복은 지역에서부터

더 행복한 지역,
더 행복할 대한민국

 
 
 
 

세계 행복의 날을 아시나요?

UN은 2012년 6월 총회 결의를 통해 행복이 인간의 보편적 열망이자 공공정책의 중요한 목적임을 밝히고,
매년 3월 20일을  ‘세계 행복의 날’로 정해 이를 기념하고 있습니다.
세계 여러나라에서는 이 날을 축하하며 다양하고 즐거운 기념행사를 개최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은 낯설지만, 2021년 광주광역시에서 첫 '대한민국 행복정책 페스티벌'을 개최했고
최근 몇 년 전부터는 행복실현지방정부 회원 지방정부를 중심으로
주민행복에 대한 많은 정책이 실현되고 기념행사가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경제성장(GDP)이냐, 국민총행복(GNH)이냐

먹고사는 게 중요하지 무슨 행복 타령이냐는 우려도 있습니다.
경제성장과 행복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의식주가 충족되지 못한다면 행복할 수 없겠죠.
다만, 의식주을 넘어 보편적 열망인 행복은 물질적인 것만으로는 충족될 수 없습니다.
풍족한 물질은 행복의 여러 조건 중 하나이지만, 필수 조건은 아닙니다.
이웃이나 지인의 행복이 전달되어 나도 행복해졌던 경험이 한번쯤은 있었을 겁니다.

더불어 행복한 우리 사회, 경제 성장 지상주의에서 모두 함께 행복한 국민총행복으로
정책의 방향이 전환되어야 할 이유입니다.

 

2024년 대한민국 행복정책 페스티벌은 “행복은 지역에서부터” 를 주제로 개최합니다.

이번 페스티벌을 통해 대한민국 지역 곳곳의 행복으로 더 행복할 대한민국을 우리 모두 함께 그려 봅니다. 

행복 담벼락

행복의 시작에 대한 나만의 바람을 적어 나누고, 모두의 행복을 더하고 곱합니다.

행복정책포럼

한·일 지방정부의 행복 정책을 나누고 주민자 치화 행복에 대해 고민 해봅니다.

행복 콘서트

전국 행복정책 사례를 공유하고 주민이 행복 한 우리 지역의 행복정책을 이야기합니다.

행복 스피치

지역소멸 대응을 위한 행복정책으로 청소년· 청년 리더를 발굴합니다.

모든 페스티벌에 함께 하실 수 있습니다. 행복을 키워보세요.

주최

2018년 10월 17일 창립한 행복실현지방정부협의회는 정책 추진에 있어 주민 행복을 최우선하며,
더불어 행복한 지역 공동체 만들기를 목표로 하는 국내 30개 지방정부 협의체입니다.
주민행복증진을 목표로 자치단체 간 협력과 연대를 통해 다양한 공동 사업을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주관

우리 사회의 패러다임을 경제 성장에서 국민총행복으로 전환하기 위해 설립한 사단법인으로 2018년 4월 200여명의 각계 각층의 다양한 인사들이 모여 창립해 국민총행복에 관한 포럼, 심포지엄, 아카데미, 뉴스레터발행과 연구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